본문 바로가기
요리/집밥

사먹는것보다 맛있는 중국식 탄탄멘(?) 만들기

by 딸기별땅 2020. 1. 26.

오늘은 미쳤다! 소리가 절로 나오는 중국식 탄탄멘을 준비해봤어요.

사실 본토 사천식으로 만들려면... 화자오가 첨가된 라유(고추기름)를 잔뜩 뿌려 먹는데

저는 원치 않는 스타일이므로 -_- 덜 느끼할 수 있게 약간 레시피 조절을 했습니다.

 

이 레시피대로면 3인분 정도 나와요.

 

[소스 - 흐린글자는 빼도 괜찮은 재료입니다]

간 돼지고기 150g

양파 반개

대파 흰부분 반줄기

간장3큰술

설탕1큰술

식초2큰술

두반장 1큰술

땅콩버터 2큰술

통마늘 3개(또는 다진마늘 1큰술)

생강 1새끼손톱만큼

치킨스톡 1/4개 또는 치킨파우더 1작은술 / 굴소스 1큰술로 대체가능

동물 뼈 육수(사골,닭뼈,돈골 무방) 200ml

*저는 육수 없어서 돈골분말 한큰술에 물 200ml 사용했는데 이조차 없으면 그냥 생수 쓰세요

 

면은 중화면이 가장 이상적이고, 차선책으로 우동면, 쫄면, 칼국수면, 

라면면, 소면 면 순서로 권장합니다..

 

[부재료 - 전부 취향껏 선택가능합니다]

고수

땅콩분태

참깨

라유나 화자오기름(고추기름 대체 가능)

 

웍을 약불로 켜서 돼지기름을 뽑아주면서 동시에 고기를 부슬부슬하게 볶아주신뒤

한쪽으로 팬을 기울여 돼지기름을 모이게 한뒤 다진마늘, 생강, 다진대파를 넣어 향을 내줍니다.

정말이지 이 이상의 기름은 안쓰고 싶습니다..ㅋㅋㅋㅋㅋ

저는 이번에도 면은 직접 뽑아썼어요. 자가제면이 제일 맛있긴 한데 매번 너무 힘들어서

냉동 중화면 다시 사다놓고 먹어야 겠어요 ㅠㅠ 

냉동우동면 냉동중화면이 시판제품중에 식감이 가장 잘 살아있더라구요. 

구체적인 제면방법은 맨 하단에 링크해두겠습니다..

 

조 위에..파기름 낸 웍에 양파 다진것도 넣고,, 두반장 한 큰술, 간장 3큰술, 설탕 1큰술, 

주방 사정에 따라 고춧가루나 캡사이신 굴소스든 치킨스톡이든 살짝 더해주시고요.. 

저는 돈골분말 1큰술에 땅콩버터 2큰술 물한컵을 넣고 잘 풀어서 졸여주었어요.

오늘은 얇은면을 뽑고자..

반죽 강도가 쎈편이라 제 힘으론 한계가 있어서 마카토 제면기의 힘을 빌려서

5단계 얇기로 뽑아낸뒤 칼로 썰었습니다.

아무래도 페투치니나 소면모드는 너무 얇거나 너무 넓은거같아서..ㅋㅋ 

소스가 골고루 촉촉하게 잘 졸아들면

식초 2큰술을 넣어 한번 잘 섞어준뒤 불을 꺼주세요. 

잘 삶아서 차갑게 씻어낸 면 위에 소스 얹고, 땅콩분태와 깨 얹고...

시들어가는 고수가 잔뜩 있어서 듬뿍 얹어줬습니다.

이때 취향에 따라 고추기름이나 뜨거운 육수를 더해서 촉촉하게 드셔도 됩니다.(일본식)

 

하지만 원조는 비빔국수라는거..ㅋㅋㅋ

어디 비싼 식당 가서 사먹는 탄탄멘보다 훨 맛나다 보장합니다. 

국수는 역시.. 서빙할 때 한번, 비벼서 한번 찍어야 자태가 제대로 나오는거 같아요 ~

 

https://journey-mim.tistory.com/225?category=1067558

 

집에서 사누끼 우동면 만들기 2 - 계량레시피

[재료 1.5인분] 컵은 머그컵 계량입니다. 밀가루(강력분) 175g - 1컵 물 90g - 1/3 컵 소금 5 g - 수북하게 1작은술 탄산나트륨 3g - 깎은 1작은술 중량 계산 기준은 밀가루를 100%기준으로 잡았을 때 물이 50%,..

journey-mi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