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요리 관련지식

돌솥 길들이기 / 버섯영양밥 만들기

by 딸기별땅 2019. 6. 12.

하..이번엔 정말 힘들었습니다..

곱돌솥 길들이기 먼저 하고, 영양밥 만들기도 할게여.

저는 장수곱돌솥인가 하는 업체껄로 샀고 2~3인분 크기입니다.

 

참고로 돌솥 길들이기는 스텐이나 코팅팬과 달리,

선택사항이 아니라 필수 사항입니다. 이걸 안하고 썼다간 솥에 금이 갑니다.

쇼핑몰 후기나 뭐 블로그 검색 해봐도 전부다 솥 깨졌다고 난리에요. 꼭! 길들이기에 2일정도 시간을 써 주세요. 

 

준비물 : 돌솥, 솥이 잠길만한 큰 솥냄비, 소금, 밀가루(또는 쌀뜨물)

 

커다란 냄비에 솥을 넣고 소금을 한줌정도 뿌린 뒤에 (꼭 정량을 얘기하자면 바닷물 염도 정도로 하죠..)

쌀뜨물 또는 쌀뜨물 농도 정도로 밀가루를 약간 푼 물을 부어주세요.

이때 끓는물에 넣으시면 안됩니다. 찬물부터 가능한한 아주 약~~불에 끓여줄거에요

저는 한시간쯤 끓인뒤 그대로 물속에서 천~천히 식으라고 내비두고 잠을 잤습니다.

 

다음날, 어제 삶은 곱돌솥에 묻은 잔여 소금과 밀가루물을 물에 깨끗이 헹궈 내시는데,

세제를 쓰시면 안됩니다. 저는 물과 새 수세미를 사용했는데, 쓰시던 수세미의 세제를 깨끗히 헹구어 쓰셔도 됩니다.

다 씻으셨으면 한시간 이상 말려둔뒤에

저는 한번더 솥에 넣고 차가운 소금물약불로 한번더 1시간 이상 삶아주었습니다.

물이 미지근 해질즈음까지 놔두셨다가,

 

다시 말려 줍니다. 저는 말린뒤 주방에 있던 포도씨유와 키친타올을 이용해

꼼꼼히 기름칠을 하고 좀 두었다가 기름기를 다시 새 수세미로 세제없이 대강 씻어내었는데,

돌솥에 기름칠은 필수가 아니라고 하니 이부분은 선택사항으로 하시면 될 것 같아요.

 

길들이기 마지막입니다...

다 식고 마른 돌솥에 찬물을 붓고 또 아주 작은 약불에 뚜껑을 닫아 가열해 주세요.

물이 끓을때까지요~~ 시간은 저는 15~20분 정도 한것 같아요.

그런다음 물을 버리고 또 식혀주세요.

 

돌솥은 이렇게 아기 다루듯이 약한불부터 천천히 달구고 천천히 식히기를 여러번 반복해주어야

점점 내구성이 좋아진다고 해요. 하지만 저는 이만하면 충분한것 같아서 그만 밥을 지어보도록 할께여.

(제품 안내서에도 사실 1번만 소금+쌀뜨물에 약불에 끓이고 천천히 식게 두라고 했거든요)

 

여기서 절대 주의사항!

길들이기에 절대로 강불을 사용하지 마시고, 절대로 찬물에 식히지 마세요.

급격한 온도변화가 바로 새 돌솥이 갈라지는 원인이에요. 

 

흰쌀을 1시간 이상 불리신뒤 채반에 물기를 빼 주시고여

저는 돌솥 기다리느라 하루를 꼬박 불게 두었네요 ㅠㅠ

 

집에있던 표고버섯이랑 완두콩, 대추, 당근을 좀 썰고

밤은 갈변할까봐 썰어서 식초를 약간 넣은 물에 담궈두었다가 건졌어요.

재료는 냉장고 사정에 맞게 쓰세여...

전복, 은행, 새우, 각종 콩류, 버섯류, 인삼, 콩나물, 곤드레, 단호박, 고구마, 감자 등등...

쌀을 붓고 저는 국간장 한스푼과 참기름을 약간 넣어 간을 하며 약불에 볶아줬어요. 이것도 선택사항입니다. 

 

저희집은 체중관리를 위해서 쌀곤약을 넣어서 밥을 지어요. 생략 가능 합니다. ^^;;

 

대강 볶은 밥위에 물을 부어주시는데, 솥이 달궈져 있으니 찬물 붓는게 불안해서

저는 아직은 커피포트에 끓인물을 부어주었어요.ㅎㅎ 밥이 겨우 잠길만큼의 물을 부어줍니다.

지난 주말에 가스렌지 청소를 안 했더니 아주 지저분하네요..(;;;)

 

이제는 충분히 적응했겠지 싶어 뚜껑닫고 처음으로 강불에서 10분 끓여줬습니다.

 

호오왕 밥이 거의 다 됬습니다 !

 

썰어둔 재료들을 위에 투하해주시구여 뚜껑닫아서

약불로 내린뒤에 5분정도 완전히 밥이 되도록 마저 익혀주신뒤,

불을 끄고 또다시 5분정도 뜸을 들이시면 끝납니다.

 

밥은 떠서 본래 있던 전기밥솥에 잘 섞어넣어서 보온으로 넣어두구여

아참! 대추가 들어가서 그런지, 이런 영양밥은 지어놓고 오래 보온에 두고 먹으면 밥알이 삭더라구요.

그냥 밥은 괜찮은데, 영양밥을 지었을때는 한두끼안에 다 먹을양만 만드세여.

 

누룽지나 숭늉을 드시고자 하면 그상태에서 다시 중~약불에 불을 켜고

적당히 눈대중으로 봐서 남은밥 말린다 생각하시고 구워주시는데 저는 한 2분쯤 한것같아요.

한김 식힌뒤 뚜껑 닫아놨다가 내일 아침에 뜨거운 물 부어서 숭늉으로 먹으려고요~ 

 

먹기전 그릇에 담은 모습이에여 이번엔 좀 질게 된듯 한데

멥쌀과 곤약으로만 지었는데도 아주 찰밥같아요. 간을 약간 했더니 밥만 먹어도 정말 맛있네요 ㅋㅋㅋ 

 

과정을 정리를 좀 해볼께여

 

곱돌솥 길들이기

큰솥에 소금한줌+밀가루(또는 쌀뜨물) 찬물에 약불로 1시간 삶기->그대로 식을때까지 두기->식으면 꺼내서 세제없이 씻기->

건조후 소금한줌넣고 다시 찬물에 약불 1시간 삶기->식히기->건조->돌솥에 찬물붓고 약불에 15분이상 가열->식히기

*주의사항 : 절대로 강불을 사용하지 말것, 절대로 찬물에 빠르게 식히지 말고 천천히 식혀야함 이거 안지키면 뭘사도 금감

 

영양밥 만들기

재료 썰어두기-> 쌀 참기름,간장에 살짝 볶기->물붓고 강불에 뚜껑닫고 10분 끓이기 ->

영양밥 재료들 넣고 뚜껑닫기->약불로 내려서 5분 기다리기->불끄고 5분 뜸들이기

10분, 5분, 5분 이렇게 기억하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