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요리 관련지식

밀키퀸, 골드퀸은 당뇨와 다이어트에 좋을까요???

by 딸기별땅 2020. 2. 22.

쌀 ! 한국사람한테 너무너무 중요하죠. 

제가 주부놀이를 하면서 쌀에도 자연스레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요 

쌀 떨어지면 이때다 하고 추청미, 신동진, 고시히카리, 슈퍼오닝....기타 등등...좋다는 쌀 다 사먹어 보게 됩니다.

그러던 중 들어온 정보.. 밀키퀸과 골드퀸(수향미)!! 둘다 사먹으면서 정보를 좀 찾아 봤는데

뭐라? 저 아밀로오스기 때문에 당뇨에 좋다고??? 그것이 사실인가 진위 여부를 파악해보았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당뇨환자의 건강에는 꽝! 입니다.

GI수치가 일반 멥쌀보다 높아 소화 흡수도 빠릅니다. 허약 체질에 소화력이 떨어지는 사람에겐 좋을지 몰라도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나 당 조절이 잘 안되는 환자에겐 좋지 않습니다.

 

쌀은 아밀로오스와 아밀로펙틴으로 이루어져있는데요.

찹쌀은 거의 100% 아밀로펙틴으로 이루어져 있고요.

멥쌀은 아밀로오스가 10~20%정도 함유되어 있으며 나머지 90에서 80%가 아밀로펙틴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밥의 찰기는 아밀로펙틴의 비율이 결정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밀로오스 비율 표를 보니 보통의 쌀들은 아밀로오스가 평균 17%정도가 나오고

이 두개의 품종은 10%내외로 아밀로오스의 함유량이 낮은편입니다. 멥쌀과 찹쌀의 중간이라고 봐야 합니다.

사실 찰보리 찰현미 이런것들도 식이섬유의 비율이 일반쌀보다 높을 뿐이지

근본적으로 아밀로오스 함량이 낮아서 혈당에는 좋지 않다 라고 봐야죠. 실제 환자들 혈당후기 봐도 안 좋아요.

 

 

그런데 사실 섭취량도 꽤나 중요한 부분인지라, 무조건 먹지마라 나쁘다라고 할순 없고요.

저희집같은 경우는 진작 체중및 건강관리를 위해 알알이곤약이라는걸 밥에 반반 섞어먹습니다.

곤약은 실제로 당뇨환자들이 효과를 많이 보시더라고요. (곤약 영업 아님...)

잡곡이나 곤약 등 적절한 방법을 사용해서 맛있는 밥을 해 먹을수 있고

 

환자가 아닌 보통사람에게는 큰 문제가 되지 않을 뿐더러, 소화도 잘 되는 편인지라

오히려 당뇨가 없는 허약체질, 소화불량, 노약자에게는 유익한 쌀이 될 수 있겠습니다.

 

맛은 두품종다 월등히 차지고 알이 잘 살아있고 쌀향이 좋습니다. 먹어봤던 쌀들중 으뜸이네요.

특히 골드퀸은 쌀봉투를 여는 순간부터 팝콘향이 어마어마하게 퍼져요. 밥지으면 온 집안에 그 향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