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요리 관련지식

색다른 깐마늘 오래 보관하는법!

by 딸기별땅 2020. 5. 24.

마늘이란 한국주부의 냉장고에 없어선 안되는 식재료...

쓸때마다 많이써야하고...어쩔땐 안 쓰다보니... 보관이 참 애매해서 일부러 냉동다진마늘을 사기도 하지요.

 

그런데 그 사실 알고 계셨나요?

마늘은 의외로 '많이 얻어터져야' 오래 싱싱하다는 것을요.

 

제가알기론 산 생물중에 마늘을 먹고 살아남는게 인간뿐인걸로 알고 있거든요.

마늘에 상처가 나면 생기는 알리신이 살균효과를 발휘하다 못해 dna를 가진 개체들을 죽인다고 알고 있고,

그때문에 한국사람들이 마늘을 하도 많이먹어서 엥간한 바이러스에도 강하다고 알고 있어요.(정확하진 않습니다)

마늘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보호액을 내뿜는게 알리신이고, 

상처가 나야 내뿜기 때문에 그냥 마늘상태일땐 효과를 가지지 못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늘은 오히려 상처를 내주어야 보존기간이 늘어난다는 결론이에요.

마늘 많이 다뤄 보신분들은 오히려 다진마늘에선 안생기던 썩는현상이 통 깐마늘에서 발생한다는걸 알고계실거에요.

 

같은 맥락에서 마늘을 조금더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해 드리려고 합니다.

본래는 그냥 마늘의 수분만 제거하면 되고 상처가 안나게 조심해야 된다고 알고계셨죠?

꼭지도 살아 있어야 한다고 남겨두셨을거에요.

 

반대입니다. 조금이라도 알리신을 더 발생시켜 마늘들 사이에 균이 자라지 못하도록 칼로 꼭지를 따주며 상처를 내주는겁니다.

고의로 상처를 내주는 거예요. 마늘에 요철이 있다면 그역시도 다 깎아내 주세요. 

곰팡이가 자라지 못하려면 수분역시 적을수록 좋습니다. 키친타올로 훌훌 닦아 내어 살짝 말려주세요.

지퍼락에도 키친타올을 중간중간 섞어주어서 수분이 고이지 않도록 해주세요. (봉투에 구멍을 뚫어주시는것도 좋아요)

더욱 오래보관하려면, 수분을 빨아들이도록 설탕을 넣은 다시백을 넣어주시면 좋은데요, 

다시백이 튼튼치 못하면 설탕이 쏟아질수도 있고 해서 저는 이번엔 넣어주지 않았어요.

이렇게 보관하면 한달은 너끈하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