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집밥

송이버섯 돌솥 영양밥 만들기

by 딸기별땅 2020. 6. 28.

[사용한 재료 - 넉넉한 2인 기준]

쌀 1컵(200ml기준)

쌀곤약 1컵

****곤약을 넣지 않을시 쌀 1.5컵을 사용하세요

 

송이버섯 1개

송이송향버섯 1개

***버섯은 집에있는것 아무거나 사용하셔도 됩니다. 

 

참기름

간장

고춧가루

파와 부추 적당량

생 송이버섯은 그냥 모양살려서 썰어주시면 되는데요~

저처럼 냉동 송이버섯을 사용하실경우엔 흐르는 물에 씻은뒤

완전해동이 되지 않은 10~15분뒤에 썰어주셔야 모양대로 잘 썰립니다.

 

길이 잘 든 돌솥에 씻은 쌀과 곤약 버섯 국간장1큰술(없으면 소금 1작은술) 넣어서 

참기름 살짝 부은 뒤 약불에 불을 켜서 돌솥이 재료와 함께 전체적으로 데워진다 라는 느낌으로 살짝 볶아 줍니다.

돌솥은 급격한 온도변화에 취약하므로 재료를 모두 넣은뒤 불을 켜야 합니다.

 

물론 모양을 위해서 위에 덮어줄 버섯도 모양 살려서 썰어 남겨두는데요

ㅜㅜ 전 귀찮아서 어제 그대로 냉장고에 넣어놨던걸 꺼냈더니 물이 다 빠지고 갈변되버렸네요 ㅠㅠㅠ

 

볶던 쌀이 겨우 잠길만큼의 미지근한 물을 부어줍니다. (찬물 안됨!)

저는 곤약이 들어갔기 때문에 겨우 잠기지도 않을만큼만 넣었습니다 ㅋㅋ 

이상태로 센불로 올려서 10분 팔팔 끓여주기

뚜껑열어서 이때 버섯을 예쁘게 젓가락으로 담아낸뒤

다시 5분 약불에 뚜껑닫고 익혀줬습니다.

그런뒤 불을 끄고 한번 뒤적여서 5분 뜸까지 들이는 과정을 더해주시면 더 좋습니다.

참기름 간장 부추 파와 고춧가루를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 상에 냅니다.

 

숭늉을 먹고 싶으시면 돌솥이 식기 전에 밥을 얼른 걷어서 그릇에 담고

누룽지에 물을 부은뒤 뚜껑만 덮어 두면 됩니다. 솥이 좀 식었다면 뜨거운 물을 부으셔야 하구요.

 

 

아래는 돌솥 길들이는 과정입니다. 저는 작년 이맘때 구매해서 일년째 잘 쓰고 있네요 ㅋㅋ

https://journey-mim.tistory.com/16

 

돌솥 길들이기 / 버섯영양밥 만들기

하..이번엔 정말 힘들었습니다.. 곱돌솥 길들이기 먼저 하고, 영양밥 만들기도 할게여. 저는 장수곱돌솥인가 하는 업체껄로 샀고 2~3인분 크기입니다. 참고로 돌솥 길들이기는 스텐이나 코팅팬과

journey-mim.tistory.com

 

댓글